ResearchWho Lab
  • 연구실 홈페이지 서비스 심볼 로고 연구실 홈페이지 서비스 텍스트 로고
    News banner
    News
    뉴스
    News
    “치과 접근성 높을수록 칫솔질행태 개선”
    강원도 건강증진사업지원단 등 심포지엄 ‘개최’… 강원도 치과서비스 이용격차 해소방안 ‘논의’ 강원도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단장 한림대학교 김동현 교수 이하 지원단)과 강원도 구강건강격차 연구를 수행 중인 연구팀(연구책임자 연세대학교 김남희 교수)이 공동으로 ‘강원도 지역주민의 치과건강보장 서비스이용 격차현황Ⅱ’ 심포지엄을 지난달 31일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에서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지원단이 강원도 18개 시군 공동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3-6-9 건강증진 Level-Up 사업으로 6월 구강보건의 달을 맞아 ‘강원도 치과건강보장서비스 이용격차 개선’을 위한 연구결과를 공유하면서 다양한 정책제안을 나누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강원지역본부 문미영 부장은 강원지역 구강검진율, 치아홈메우기 이용률, 스케일링 이용률, 틀니 이용률, 임플란트 이용률, 거주지역 자체 충족률 등 구강건강지표별로 이용현황을 소개하며 강원지역 전체의 치과건강보장서비스 이용격차 현황을 전달했다.
    강원도 구강건강 격차 문제 해결 모색
    강원도 통합건강증진사업 지원단과 연세대학교 원주산학협력단이 오는 5월 31일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에서 ‘강원도 지역주민의 치과건강보장 서비스이용 격차현황 - 머리 맞대고 들여다 보기 II’를 주제로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강원도 통합건강증진사업 지원단의 강원도 18개 시군 공동사업 추진의 일환이다. 지난해 1차 심포지엄에서 ‘강원도 지역주민 구강건강 격차 현황’을 살피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공-민간 치과의료자원 간 협력방안으로 도출했던 ‘치과건강보장 서비스 이용의 격차 개선’을 위한 현안을 본격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강원도 지역 구강건강격차 해소 ‘논의’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 심포지엄 개최… 김동현 단장, “정책대응 거버넌스 구축에 최선” 강원도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단장 김동현)이 지난 22일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백운관 세미나홀 121호에서 연세대학교 원주산학협력단(연구책임 김남희) 및 강원도 소재 3개 치위생학과 사회치위생학 전공(강릉원주대학교, 강원대학교, 연세대학교) 교수진과 공동으로 ‘2022년 강원도 구강건강격차 현황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ADHA 2023, 구강건강 리더의 100주년을 시카고에서 기념하다(1)
    연세대학교 치위생학과에서 공부하고 있는 이유림, 박라애, 홍혜림, 박찬영 대학원생은 시카고 일리노이주에서 미국치과위생사협회(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ADHA)가 3일간(7월 7일~9일) 개최한 ‘ADHA23 Annual Conference’에 참석하였다. 이 학회는 “100 YEARS. IT’S MOMENTOUS”라는 주제로 지난 100년을 기억하고, 향후 100년을 내다보며 치과위생사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장으로 마련되었다.
    미국 치과위생사 100주년 기념 ADHA 23 Annual Conference 참석하고 나서
    연세대학교 치위생학과에서 공부하고 있는 이유림, 박라애, 홍혜림, 박찬영 대학원생은 시카고 일리노이주에서 미국치과위생사협회(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ADHA)가 3일간(7월 7일~9일) 개최한 ‘ADHA 23 Annual Conference’에 참석하였습니다. 이 학회는 “100 YEARS. IT’S MOMENTOUS”라는 주제로 지난 100년을 기억하고, 향후 100년을 내다보며 치과위생사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장으로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ADHA 23 Annual Conference를 통해서 나라마다 치과위생사의 업무 차이가 있지만 치과위생사’라는 직업을 가지고 구강건강 유지·발전에 도움을 주는 사람이라는 건 다르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ADHA 2023 Annual Conference’ 참관기
    ‘ADHA 2023 Annual Conference_100 Years of Leadership in Oral Health’는 ‘100 YEARS. IT’S MOMENTOUS’라는 주제 아래 지난 100년을 기억하고 향후 100년을 내다보면서 치과위생사들의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학회를 통해 구강건강의 중요성과 구강질환 예방·관리에 있어서 치과위생사 역할의 중요성을 다시금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으며 다양한 나라의 치과위생사들이 모여 구강건강분야의 리더로서 다양한 지식을 쌓고 공유할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ADHA 2023, 구강건강 리더의 100주년을 시카고에서 기념하다(2)
    3일간의 학회 일정이 성공적으로 끝이 났다. 감사하게도 학회에서 만난 모든 학회 임원, 회원분들 그리고 관계자분들이 반갑게 맞이해주시고 배려를 해 주신 덕분에 잘 적응하고 즐길 수 있었다. 대개 강연이 참여형으로 진행되어서 세계 각국의 치과위생사들과 다양한 지견을 활발히 공유하고 동향을 살핌으로써 견해를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모두들 다음 해에 한국에서 개최되는 ISDH 2024에서 만나길 소망한다.
    웹 페이지 메시지
    항목을 삭제하시겠습니까?